도유니의 블로그
Published 2023. 6. 2. 15:17
Python 내장함수 Python

  p.231 내장함수

 

함수 ---> 종류

1. 내장함수 : 파이썬에 사전 등록 함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object class <--- 자동 import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파이썬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메모리에 적재된 함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대표 : print()

 

2. 외장함수 : 사용자가 임의로 등록 함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-----

        (__main__class <--- 직접 import)

 

3. 사용자 정의 함수 : 사용자가 직접 def / def (self)

    (__main__class : 직접 def 한다.)

 

 

외장함수 사용법

1. import mod1

   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그 모듈의 이름을 지시자로 사용하여

    그 객체의 속성/메서드를 호출해서 사용한다.

 

print(mod1.a)

 

1-1import mod1 --> CNAME 레코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-> mod1 이름에 대한 별칭을 사용하고 싶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-> as k

import mod1 as k
print(k.a)

 

2. from mod1 import add

mod1 모듈로부터 add메서드를 가져온다.

 

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코드를 직접 복사해온 효과를 갖는다.

-->  자신이 직접

 

 

=======================내장 함수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 

abs() = 절대값을 구한다.

            -------- : 숫자를 표현하는데 0으로 부터의 거리값

 

num - int(input("숫자를 입력해주세요:"))
print("입력한 값을 절대값은 %d"%(abs(num)))

수자를 입력해주세요 : -9

입력한 값을 절대값은 9

 

all(x) : x ==> 순서가 있는 자료형 : list / tuple모두가 참이면 True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#AND 연산하나라도 거짓이면 False

list1 = [1, 2, 3]       # 0 / None : False
                       # False가 아니면 모두 True
print(all(list1))

>>> True

 

 

 

any(x) : x==> iterable ---> list / tuple

하나라도 참이면 True           #OR연산

모두가 거짓이면 False

 

 

 

chr() : 다른 언어에서는 char()으로 사용

ASCII ---> 일반 DATA는 정수타입 ---> ASCII 코드에 있는 문자로 변화

 

num = int(input("숫자:"))   #숫자의 범위는 ACSII 표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.  0 ~127ex) ID / PW , 게임 입력처리

 

num = int(input("숫자:"))
print(chr(num))

>>>65

>>>A

 

거꾸로 처리하는 함수 : ord() : 문자를 입력받으면 ASCII표에 해당하는 정수 값을 출력한다.

num = input("문자:")
print(ord(num))

>>>문자 Z

>>>90

 

 

4. chr() : ASCII 코드값을 변경

10. hex() : 16진수값으로 변경

12. input() : 문자열로 입력받음

13. int() : 정수데이터로 변경

20. oct() : 8진수로 변경

27. str() : 문자열로 변경

 

bin() : 2진수 데이터로 변경

 

★ dir() : 객체가 갖고 있는 변수나 함수를 보여준다.

 

 

 

 

enumerate() ---> 데이터의 요솟값, 인덱스 값이 매핑 ---> 정의에 해당하는 데이터 타입 선언 (class)

 

 

 

 

*eval(expression)    : 수신 --> 계산식문자열로 입력받은 수식을 연산한다.언어와 상관없이 절대 사용하지 마라!!!!!!!!!!!!!!! (계산식이 시스템에서 실행된다.)----> 보안 가이드에 의해 사용하면 씨큐어코딩 가이드라인에 위배된다.

 

 

 

filter() : 무엇인가를 걸러낸다.

 

 

 

id() : 객체의 주소를 알려준다.

 

type() : 객체의 타입을 알려준다.

 

 

 

isinstance() : 클래스와의 객체간의 관계를 확인

객체지향 ----> class A ---> 구체화

 

class A:
      pass
#구체화
a = A    # class A의 생성자를 호출 ---> 구체화(객체화)
print(isinstance(a,A))   #객체 a는 클래스 A에 의해 생성된 객체다!!

#객체 a는 클래스 A에 의해 생성된 인스턴스를 가르키는 객체다.

 

 

 

map() : 함수와 반복가능한 자료형으로 입력을 받는다. map은 입력받은 자료형의 각 요소를 함수f가 수행한 결과를 묶어서 돌려준다.

 

 

 

 

lambda x : x*2 ===> 함수를 만들지 않고도 함수를 사용하고 싶다.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코드블럭이 단순할 때만 사용할 수 있다.)

 

 

 

max(iterable) : 열거형 객체타입의 요솟값 중 가장 큰 수를 찾는다. >>>>>쓰지 말아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# 가장 큰 수를 구하는 알고리즘

 

 

pow() : 제곱한 결과값을 돌려주는 함수

 

 

 

round() : 반올림 : 일의 자릿값에 따라 결과가 다르다...사용금지!!!

 

 

sum(): 누적합 함수

 

 

zip() = 동일한 개수로 이루어진 자료형을 묶어주는 역할을 하는 함수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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